Loading...

My Life

자유롭게 피어나기...
월간김현청2015.12.30 14:51
위기를 경영하라, 런정 페이의 어록

1. 개인의 발전을 도모하려면? ‘자기반성’을 우선시하라

“저는 보고서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경영관리에도 미숙합니다. 대신 장점이 있다면 잘못을 발견했을 때 고치려 하고, 자존심을 내세우지 않는 것이지요. 앞으로 얼마나 멀리 걸어갈 수 있을지는 얼마나 오랫동안 자기반성을 계속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2. 항상 무엇을 마음에 두어야 하는가? 바로 위기다

“저는 10년 동안 매일 실패를 생각했습니다. 아무리 돌이켜봐도 성공에 대한 생각은 기억나지 않아요. 그래서 10년 동안 살아남을 수 있었나 봅니다. 화웨이는 수시로 위기에 부딪히는 회사입니다. 위기란 무엇일까요? 그것은 위기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것입니다.”


3. 기업의 책임은? 고객의 투자를 끝까지 지켜주는 것이다

“신용의 가장 높은 경지는 바로 기업을 잘 운영해서 무너뜨리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객의 투자를 끝까지 지켜주는 것, 그것이 바로 가장 큰 신용입니다. 우리는 반드시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 그들과 함께 발전해야 합니다. 고객의 성공이 곧 우리의 성공이라는 점을 결코 잊지 마십시오.”


4. 생존은? 시장을 보는 감각에서 생겨난다

“기술을 종교처럼 숭배하지 말고 반드시 사업가의 입장에서 보십시오. 기술은 돈을 받고 팔았을 때 비로소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화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술만 개발하려고 했다면 우리는 벌써 굶어죽었을 것입니다.”


5. 진짜 경쟁은 무엇인가? 파트너의 이익을 배려하라

“오늘날의 기업 경쟁은 기업과 기업 간의 경쟁이 아닙니다. 공급망과 공급망의 경쟁이죠. 기업의 공급망은 일종의 생태사슬과 같습니다. 고객, 합작 파트너, 공급업체, 제조업체도 모두 우리와 한 배를 타고 있습니다. 그들의 이익에 관심을 가지고 도와야 우리도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6. 리더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리더에게 중요한 것은 방향과 리듬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회색’을 찾는 것이지요. 원래 혼돈 속에서 정확한 방향을 더 잘 찾을 수 있습니다. 회색은 바로 이 혼돈을 의미합니다. 방향 역시 시간과 공간에 따라 변화하죠. 일정한 규칙은 없어요. 희지 않으면 검다, 이것이 아니면 저것이다, 이런 개념이 아닙니다. 합리적이고 적절한 회색을 찾으세요. 그 안에서 발전을 꾀할 수 있는 요소를 끄집어내야 합니다.”


7. 성공 대신 성장을 바라보라

“성공이란 무엇입니까? 일본 기업들처럼 기사회생해서 끝까지 잘사는 것, 그것이 바로 성공입니다. 화웨이는 성공하지 않았습니다. 그저 성장하는 중일 뿐입니다. 창업은 어렵고 수성은 더욱 어렵지만 어려움을 알면 어렵지 않습니다.”


8. 기업이 어려울수록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나?

“훌륭한 기업문화와 조직을 갖추는 것은 사업이 잘될 때 하는 일이 아닙니다. 어려움과 좌절을 겪을 때 해야지요. ‘재난 속에 마음이 드러난다’고 하지 않습니까. 세계 500대 기업이 되고 싶습니까? 그런 생각을 버리세요! 그것은 한 세대 안에 되는 일이 아닙니다. 여기서 말하는 3세대란 3명의 리더란 의미가 아닙니다. 좌절과 재기의 과정을 3번 반복한다는 의미지요.”


9. 순탄한 일생은 재앙이다.

물질적인 어려움과 정신적인 고난은 모두 앞으로의 인생을 더 성숙시킬 수 있는 기회다. 순탄한 일생은 재앙이다.잘 생각해보면 여러분이 겪은 좌절은 결코 불운이 아니며 오히려 행운이라는 사실을 곧 알게 될 것이다.

- <위기를 경영하라> 중에서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